본문 바로가기

진&완의 이야기

아토피, 약쑥과 감초 삶은 물로 씻겨주면 좋아요. (감초의 효능)

흔히 "태열"이 있다는 아이들을 보면 피부색은 뽀얗고 예쁜데 만져보면 거칠고 자꾸 긁기 때문에 얼굴이나 등, 팔다리 등에 손톱자국이 많이 나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아이들은 "영아 습진", "알레르기 습진"이라고 하는 질환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또 아토피성 피부염라고도 하는데, 아토피라는 말은 그리스어로 "기묘한 질병"이라는 뜻이다.
알레르기 검사에서 뚜렷한 항체를 발견할 수 없어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유전적인 영향이 있다고 해서 붙인 병명이다.
유아형의 경우 2세 이전 특히 2개월~4개월 사이에 잘 발생하고, 유아의 1~3%에서 나타나며, 안면, 머리 등에서 빨갛게 반점이 일다가 전신으로 퍼져나간다. 팔이나 다리의 피부가 접히는 부위, 얼굴이나 목이 접히는 부분, 눈꺼풀 부위 등에 잘 생기며, 피부가 가렵고 두꺼워지며 하얗게 비늘 같은 것이 일기도 한다. 심하면 코끼리 피부처럼 쭈글거리며 거칠어지게 되기도 한다.
영아에서 가장 흔한 알레르기 질환으로, 대개 알레르기성 체질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세이다. 따라서 아토피성 피부염을 가진 아이는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을 함께 갖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지금은 없더라도 장차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이 생길 가능성도 많다.
4세 이상이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경향이 더 심해지고 소양감이 더 심해져 계속 피부를 긁어서 더 두터워지고 심하면 피가 나기도 한다. 이 시기에 피부 증상을 나타낸 아이들의 30% 이상이 5세 이전에 기관지 천식 증상을 나타낸다.
겨울에 악화되는 경우가 가장 많고, 여름에 습기와 땀 때문에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어쨌든 아토피성 피부염은 언제나 강력한 가려움증을 수반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없는 아이, 침착하지 않은 아이로 만들기 쉽다. 그러므로 인격 형성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닐까도 생각할 수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2세 이하의 유아기에는 식품 알레르기가, 소년기나 그 이후에는 환경 요인이 중요한 인자일 가능성이 높다.
영아기에 모유를 수유하는 것은 아토피성 피부염을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계란과 우유, 콩 등에 예민하게 되는데, 우유는 끓여서 먹이고 야채를 많이 먹게 하며 라면이나 햄, 소시지, 과자, 사탕류 등 방부제나 인공색소가 들어간 것은 될 수 있으면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일단 아토피성 피부염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은 면 종류의 의류, 침구류를 사용하고, 목욕을 마친 후에 약쑥과 감초 삶은 물로 헹구어주면 증상이 많이 호전된다.
또 변비가 없게 하여야 하며, 맑고 깨끗한 생수를 자주 먹이는 것도 좋다. 그리고 감기에 걸릴까봐 온몸을 옷으로 두껍게 감싸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 이런 아이들은 대부분 더위를 못 참고 찬 것을 좋아한다. 속에 열이 꽉 차 있기 때문에 인삼을 다려 먹이면 더 안 좋은 경우가 많다. 아이들은 거의 다 소양(少陽) 기운이 있기 때문에 시원하고 서늘하게 해주는 것이 좋은 이유이기도 하다.
땀을 흘리는 경우에도 체열을 발산하여 몸의 열을 꺼주는 생리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비염이나 천식을 동반한 아이들은 빨리 그 치료를 같이 해주어야 한다.

                                                                -출처 : 베베하우스( 서은미 푸른한의원 원장)



서진군도 엄마의 유전적인 영향으로 알러지성 비염이 있어서인지 잘때, 등을 가끔씩 긁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조금만 더워도 밤에 보채거나 우는 경우도 있으니.. 감초물로 목욕을 한번 해봐야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초의 효능

1. 가래에 좋습니다. - 잦은 가래를 제거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2. 미용에 좋습니다. - 혈액을 맑게 해주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에 좋습니다.
3. 아토피에 좋습니다. - 해독작용이 있을뿐 아니라 상처를 빨리 낫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드름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아토피인 아이들이 감초를
   복용하시면 아토피가  완화 및 
치료되는 효능을 볼수 있습니다.
4. 소염작용이 뛰어납니다. - 상처치유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후두염, 위염등 
    의 염증
치료에 좋습니다.
5.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 몸속의 중금속등 독성물질을 배설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니코틴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흡연을 하시는 분에게 좋습
    니다.
숙취해소는 물론 간질환 예방에도 탁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