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어이야기

유전의 비밀!! 누구를 닮았을까??

임신했을때 거의 참고서로 활용했던 '소문난 임신 출산책'에서 나온 내용이에요

키 :
통계에 의하면 자녀의 키는 아빠로부터 30%, 엄마로부터 35% 유전되고, 나머지 30%는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아빠나 엄마 중 한사람이 또래 집단에서 3% 이내에 들 정도로 키가 작다면 아이 역시 작을 확률이 높다.

--> 엄마키가 작은 관계로  통계적으로 35%나 유전된다는것에 벌써부터 걱정이??

몸무게 : 비만은 유전적인 영향이 큰 편이다.
일반적으로 부모 모두 비만일 경우 자녀가 비만인 확률은 80%, 한쪽 부모가 비만인 경우는 40%, 부모가 모두 야윈 경우는 비만이 될 확률은 9% 이다.

외모 : 피부색, 눈의 크기와 모양, 쌍꺼풀, 머리카락 모양, 체형 등 외모 또한 유전적인 성향이 강하다. 주근깨는 부모중 한쪽이라도 있다면 아이에게 주근깨가 생길 확률은 50~100%, 부모 한쪽이 둥근 코라면 아이가 둥근 코일 확률은 50~100% 이며, 부모 한쪽이 화살코라면 아이 역시 화살코일 확률이 100% 이다.
곱슬머리인 엄마와 직모인 아빠가 아이를 낳으면 아이는 반곱슬머리이고, 부모 모두 곱슬머리이면 100% 곱슬머리이다. 엄마와 아빠 모두 직모여야만 아이 머리가 직모가 된다. 부모 모두 쌍꺼풀이 있더라도 아이가 쌍꺼풀이 생길 확률은 62% 로 아이가 쌍꺼풀이 생기지 않을 확률도 적은 편은 아니다. 한쪽에만 쌍꺼풀이 있으면 43% 이지만 둘다 없을때에는 0%다. 그러나 부모 모두 쌍꺼풀이 없더라도 간혹 아이에게 쌍꺼풀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부모가 쌍꺼풀 유전자는 가지고 있지만 아직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엄마는 쌍꺼풀이 없고, 아빠는 속쌍꺼풀이 있어요
그랬더니 역시........ 울 서진이 쌍꺼풀이 100% 없네요!!!


지능 : 어떤 학자는 아이의 지능은 아빠에게서 30%, 엄마에게서 30% 유전되고 나머지는 환경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최근에는 X염색체가 지능을 결정하므로 엄마로부터 X염색체를 받고 아빠로부터 Y염색체를 받는 아들의 지능은 엄마의 지능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연구 발표가 있었다.

--> 아 걱정입니다. 엄마의 머리를 아들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다니..ㅜㅜ

질병 : 질병은 유전과 관계가 깊다. 대표적 질병은 당뇨병과 고혈압으로 부모중 한쪽이 당뇨병일때 자녀가 당뇨병에 걸릴 확률은 8~15%로 부모 모두 정상인 3.2~7.7% 보다 높은 편이다.  부모 모두 고혈압이면 자녀의 50%가 고혈압에 걸리고, 부모 모두 정상일때는 4%에 불과하다. 암 역시 유전성이 강하고, 정신 질환 중에도 유전 질환이 많다. 자폐증과 분열증, 조울증, 간질병, 정신박약이 유전될 확률이 높은 질병이다. 안과 질환은 색맹와 중학생 이전에 나타나는 근시, 사시가 대표적이다. 부모중 한쪽이 사시이면 자녀의 20%가 사시가 된다.

--> 임신성당뇨로 시작하여 지금은 당뇨를 걱정하고 있는 엄마로 인하여 서진이도 앞으로 신경써줘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서진이 아빠, 엄마 백일때 사진입니다.~~

아빠 : 출생시 4.8kg  ----> 시어머님께서  늘 저에게 얘기하십니다. 서진아빠를 낳을때 엄청 힘드셨다고!!!!!  그래서 저 서진이 낳을떄 은근히 걱정했어요~~~~
태어났을때 거의 천하장사 수준이었다는...ㅋㅋㅋㅋ
친정 어머니 '장미란'을 연상시킨다고 늘 웃으십니다.!!!!

엄마 : 출생시 3.3kg  ----> 서진엄마 ~~ 아주 보통으로 태어났어요!!

서진이 : 출생시 3.5kg ---> 아기가 많이 크면 안된다고 하여 음식 절제를 많이 해서 나름 조절을 했습니다. 제생각엔 크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주치의 선생님이 분만하는날 왜이렇게 뱃속에서
키웠냐고... 오히려 혼내셨던기억이 나네요~~

                             
                          서진이 백일날 집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누구를 닮았나요???
 

                     최근에 찍은 모습입니다.
                     점점 아빠를 계속 닮아가고 있는걸 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유전의 비밀을 진짜 실감하고 있어요~~~

                 울서진이 일단 아빠, 엄마보다는 낫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