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완의 이야기

아기 잘 키우는 엄마들의 노하우 6개월~9개월

자기 아이를 예뻐하는 고슴도치 엄마들을 보며 핀잔을 주곤 했던 미혼 시잘에는 알지 못했던 기쁨과 행복... 역시 자녀들이란 서로를 소중히 생각하는 두 사람의 사랑의 산물이고 상징인 것일까? 그래서 이렇게 사랑스럽고 예쁘기만 한 걸까? 하루하루 지날수록 내 모습을, 남편의 모습을 점점 더 닮아가는 우리 아기가 아빠, 엄마의 좋은 모습만을 닮기를 바라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를 부족함 없이 잘 기를 수 있을까? 눈에 띄게 성장하는 영아기에는 잘 먹여주고 가족의 사랑을 듬뿍 느낄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6~7개월
1. 몸매가 잡혀가고 젖니가 나기 시작해요.
6개월 정도가 되면 몸이 제법 단단해지고 몸매도 잡혀가서 왕자님과 공주님을 구분할 수 있게 되지요. 키와 몸무게는 급격히 늘지 않지만 꾸준하게 자랍니다. 발육이 빠른 아이들은 젖니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젖니가 나는 시기는 3~4개월부터 첫돌 무렵까지 개인차이가 큰 편이므로 조금 늦는다고 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2. 엎드리거나 손을 짚고 앉을 수 있어요.
대부분 엎어놓으면 손으로 상반신을 지탱할 수 있고, 엎드린 자세에서 한쪽 팔로 몸을 지탱하면서 장난감을 쥐고 놀아요. 배에 힘이 생겨 기는 것처럼 움직이기도 하고, 바닥에 손을 짚고 아주 잠깐 동안 앉을 수 있어요. 엄마가 꾸준히 앉는 연습을 시키면 앉아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도 있게 됩니다.
앉을 수 있다는 것은 허리와 등뼈가 튼튼해져서 상반신을 지탱할 수 있게 되었다는 증거이죠. 아기가 혼자서 앉게 되면 지적으로 빠른 발달을 보입니다. 눈의 위치가 높아지면서 시야가 넓어져서 아기의 지적인 발달에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3. 수유양을 줄이고 이유식을 늘려주세요.
수유는 조금씩 줄여주면서 부드러운 두부, 과일 간 것 등 아기가 혀로 으깰 수 있는 부드러운 이유식을 먹이세요. 이 시기에는 부족한 영양을 이유식으로 보충해 준다는 생각을 가지고 적당히 조절해야 합니다.

4. 감정이 발달하고 기억력도 생겨요.
사람들의 얼굴을 기억할 수 있어 낯가림이 심해지고, 어른들의 감정도 조금씩 느낄 수 있어요. 엄마와의 외출을 통해 아기가 많은 것을 보고 배우도록 해 주세요.

5. 마음껏 놀게 해 주세요.
엄마가 옆에서 지나치게 신경을 쓰면 아이가 예민해질 수 있어요. 엄마의 사랑을 듬뿍 느끼게 해 주어야 하지만, 가끔은 아기가 혼자 노는 것을 지켜봐 주세요. 아기가 집안을 어지럽히는 것은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아기가 마음껏 배우고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Tips - 젖니 나오는 순서
  • 6~8개월: 아래쪽 앞니 2개
  • 8~9개월: 위쪽 앞니 2개. 모두 합쳐 4개
  • 10~12개월: 윗니, 아랫니의 양옆으로 모두 8개
  • 14~16개월: 송곳니 자리는 건너뛰고 윗니, 아랫니 양쪽으로 2개씩 4개의 어금니가 나와요. 모두 12개
  • 16~24개월: 14~16개월에 나지 않았던 송곳니가 위아래 양쪽으로 2개씩 나와요. 모두 16개
  • 24~30개월: 위아래 양쪽으로 어금니가 2개씩. 모두 합쳐서 20개. 젖니가 다 나왔어요.
  • 7~8개월
    1. 혼자서 앉고 기기 시작해요.
    운동량이 많아지면서 몸무게보다 키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운동기능도 발달해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혼자 앉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엎드려서 배로 밀고 양손을 지탱하면서 기기 시작합니다. 아기가 잘 연습할 수 있도록 엄마가 도와주세요. 집안 여기저기를 맘껏 기어다니는 동안 아기의 운동신경과 지적 수준이 향상된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2. 충분히 재우세요.
    낮잠은 하루에 1~2회, 밤에는 10시간 이상 충분히, 규칙적으로 재우세요.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잘 먹지 않고 잘 자지 않아 아기의 성장발육에도 좋지 않아요.

    3. 말을 알아듣는 것 같아요.
    말귀를 알아듣기 시작하여 짧고 쉬운 말에는 반응을 나타내기 시작하죠. 청각이 발달하여 소리나는 곳, 소리나는 물건 등에 적극적으로 반응합니다.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짜증을 내기도 해요.

    4. 새로운 이유식을 시도해 보세요.
    으깬 생선이나 부드러운 살코기, 부드러운 빵 등 아이가 받아들이기 쉬운 음식들을 조금씩 시도해 보세요. 새로운 이유식을 시작할 때에는 변의 상태, 아기의 반응 등을 살펴 알러지 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아기가 컵을 들고 물이나 과즙 등을 마실 수 있도록 연습시켜 보세요.

    5. 활발하게 움직여요.
    활발하게 움직이기 시작하는 아기에게 위험한 물건들은 치워두고, 집안 어디를 기어다녀도 안전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자료출처: 고귀한 탯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