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완의 이야기

아이를 위한 육아원칙

돌이 지나면서 자아가 생기는것에는 부모로서 큰 기쁨이지만 그만큼 자신이 하고 싶은 욕구가 너무 강해져서인지 떼를 쓰기시작하네요~
호기심이 너무 많아서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갖고 싶거나 하고 싶은건 꼭 해야하고,
그걸 자제하는 방법을 아직 몰라서 부모로서 알려줘야할것 같기도 한데 생각만큼
쉽지 않더라구요
진짜 부모로서의 원칙을 세워야할것 같아요

아이를 무시하는 육아원칙 VS 아이를 존중하는 육아 원칙
아이를 무시하는 육아원칙
- 내 아이라면 무조건 내말에 순종해야 한다. 부모 말에 토달지 않고, 하라는 대로 즉시 행동에 옮겨야 한다.
- 아이의 행동거지는 부모인 내 능력이 증명되는 일이다.
- 아이의 감정, 태도, 지능, 학업성취도 및 성공은 곧 부모인 나의 책임이다.
- 내 아이는 다른 사람에게 늘 좋은 평가를 받도록 행동해야 한다.
- 좋은 부모란 언제든 아이를 절대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다.
- 내가 일이 있을 때 아이는 참고 기다려야 한다.
- 나는 언제나 아이를 위해 무엇이 최상의 선택인지 알고 있다. 따라서 아이는 당연히 내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아이를 존중하는 육아 원칙
- 아이들도 부모 말을 거부 할 수 있고, 부당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강압에 의해서가 아니라 아이 스스로 부모말에 공감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노력한다.
-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에 책임을 지며 깨달음을 얻는다.
- 나는 부모로서 아이에게 내가 해 줄 수 있는 ‘최선의 기회’를 제공할 책임이 있다. 그러나 아이의 감정, 생각, 행동은 전적으로 아이의 것이다.
- 내 아이는 자신의 말과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기분을 맞추느라 눈치 볼 필요는 없다.
- 좋은 부모라고 해도 언제나 모범답안을 가진 것은 아니다. 올바른 선택을 위해 절충할 줄 알아야 한다.
- 내게 급한 일이 있는 것처럼 아이도 당장 하고 싶은 일이 있다.
- 부모로서 나는 아이를 위한 것이 무엇인지 잘 알기 때문에, 아이는 내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때로는 아이 자신이 더욱 잘 알 수도 있다.

아이 때문에 울고 웃는 ‘부모마음’ 다스리기
아이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화가 나는지, 화가나면 자신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알고 있습니까? 화가나는 원인과 과정 결과를 알면 감정을 컨트롤하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말썽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어요. 다음 질문 사항에 떠오르는대로 적어보세요.

STEP1
당신이 화날때는 언제인지, 화가 나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알아보세요
1> 당신을 화나게 하는 자녀의 행동은 어떤 것입니까?
2> 화가 날 때 당신은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
3> 참을 수 없을 만큼 화가 났다는 것을 어떻게 알게 됩니까?
4> 약간 화났을 때와 극도로 화났을 때, 당신이 반응은 각각 어떻습니까?

STEP2
가장 최근에 아이 때문에 화났던 일을 떠올려보세요. 아이와 당신은 어떤 생각의 차이 때문에 싸우고 다투게 된 걸까요?
아이가 엄마 말을 듣지 않고, 반항하거나 말대꾸할 때 어떤 기분이 드나요? 아이가 엄마 뜻대로 행동할 수 있게 하려면 ,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보세요

STEP3
아이를 혼낼 때 어떤 기분이 드나요? 혼내고 나면 아이의 반응이 달라지나요? 혼내고 야단쳐도 아이행동에 변화가 없다면 무슨 이유인지 생각해 보세요

 


   자료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