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완의 이야기

침흘리는 아기가 건강하다.

 

침 흘리는 아기가 건강하다

1. 입 안의 점막을 보호한다
침은 입 안을 촉촉하게 유지하며 윤활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무언가를 먹으면 침이 저절로 분비되면서 음식을 부드럽게 감싸 딱딱한 음식물이 입 안의 점막을 상하게 하는 것을 막는다. 또한 침의 끈적끈적한 성분인 뮤신이라는 물질은 수분과 함께 구강 점막을 보호해 입 안이 마르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한다. 적당량의 침이 분비되어야 말하기도 한결 수월해진다.

2. 세균 증식을 막는다
침은 입 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99%가 수분으로 이루어진 침은 입 안에 머무르며 구강 내 음식물 찌꺼기를 깨끗하게 씻어내어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막는다. 침은 ‘더러운 것’이 아니라 자정작용을 돕는 ‘기특한’ 성분인 셈이다.

3. 음식물 소화를 돕는다
소화의 첫번째 단계는 입에서 이루어진다. 치아로 음식물을 꼭꼭 씹으며 분해를 하게 된다. 이 때 적당량의 침이 분비되어야 소화 작용이 원활해진다. 침 속의 아밀라아제 성분이 녹말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어느정도 침이 흘러야 음식물과 적당히 섞여 쉽게 씹고 삼킬 수 있다.

침 분비량이 적으면?


1. 충분한 양의 수분을 자주 공급한다
입 안을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을 자주 충분히 마시며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관건이다. 수분 섭취를 적당히 해야 침도 잘 분비되기 때문이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는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게 하자. 고소한 보리차나 옥수수차를 끓여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아이가 먹기 좋은 온도로 전자레인지에 살짝 데워 자주 마실 수 있도록 챙긴다.

2. 과일, 채소 섭취로 섬유질을 보충한다
물이나 음료수 대신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한 사과, 배, 토마토 등의 과일을 먹이는 것도 방법이다. 오이, 당근 등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도 좋다.

3. 신 과일을 먹인다
과일 중에서도 오렌지, 자몽, 자두, 귤처럼 신 맛 나는 과일은 침 분비량을 늘리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특히 여름철엔 신 맛 나는 과일을 먹으면 기력도 보강되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자료출처: 베스트 베이비


7개월하고도 보름이 다되어가는데 서진이는 침을 너무 많이 흘려요..
그래서 침독이 말이 아니에요!!
워낙 연약한 피부에다가 침도 많이 흘리니 항상 입주위가 빨갛게 달아올랐네요
침이 많으면 어른들이 건강하다고 하시는데... 언제쯤 안빨고 침 안흘릴런지..
'페리오랄 연고' 바르고 조금 괜찮아질만 하면 또 열심히 빨아서 입옆이 허는것 같아요
페리오랄 연고는 아기가 먹어도 유해하지 않다고 하네요 그래서 수시로 발라주고 있는데
심할때는 이것도 소용 없어요!!!
그냥 침흘리지 않게 자주 닦아주고, 안빨도록 해야하는건지~~